GFX100S@쏠비치삼척
일출과 함께 담는 인물사진
GFX100S에 대해 쓰는 첫번째 포스트
첫번째 후지카메라
그리고
첫번째 중형카메라
쏠비치 삼척 산토리니 광장의 일출과 함께
GFX100S의 첫번째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노출차를 극복하는 카메라
판형이 깡패라는 말이 있습니다.
무리해서 중형으로 넘어 온 이유는 바로 노출차가 큰 환경에서 더 좋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 입니다. 나이를 먹다보니 '와~사진찍고 싶다' 싶은 순간이 거의 해가 뜨거나 지는 순간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배경에 노출을 맞추면 사람이 어둡고 사람에 노출을 맞추면 배경이 하얗게 다 날라가 버립니다.
개인적으로 실루엣 사진을 별로 좋아하지 않고 암부와 명부가 모두 선명한 HDR스러운 사진을 좋아합니다. 그러면서도 계조가 부드러운...
욕심쟁이죠?
GFX100S 찍은 위 사진의 암부와 명부를 조정하면...
동그란 햇님도 사람의 피부톤도 부드럽게 살릴 수 있습니다.
WARNNING!!
이후 아재셀카 다수 게시됩니다.
물론 중형이라고 해도 살릴수 있는 암부와 명부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노출을 잘 잡는게 중요합니다.
사진찍는 분들은 히스토그램을 많이 보시는데, 초보자인 저는 하이라이트 오버된 영역을 제브라패턴으로 봅니다. 소니나 파나소닉 카메라의 경우 제브라패턴 100+로 설정하면 LCD화면에서 명부가 날라가는 부분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FX100S의 경우 제브라패턴 설정 메뉴가 있지만 영상모드에서만 나타나고 스틸(사진)모드에서는 메뉴>설정>화면 설정>사용자 설정 표시에서 '라이브뷰 하이라이트 경고'를 활성화 해주어야만 합니다. 이부분을 찾기가 너무 힘들었어요.
하이라이트 날라가는 부분을 확인하면서 어느정도 손실을 감수할지 결정하면 좀 더 손쉽게 보정관용도가 높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암부를 너무 끓어올리는 경우 컬러노이즈가 심하게 발생하는데 GFX100S는 풀프레임에 비해서 확실히 노이즈가 적습니다. 더군다나 후지필름 카메라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가 암부를 끓어올릴때 채도도 같이 살아난다는 것인데 보정할때 정말 너무너무 이쁘게 색이 올라옵니다.
너무 어둡게 찍으면...
암부올려도 색이 이쁘지가 않아서 떡지게 보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켓 쪽 보면 광도 노이즈가 자글자글....
한장으로 커버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바로 노.출.브.라.케.팅. 갑니다.
노출이 다른 사진을 여러장 찍어서 합성하는 것을 노출브라케팅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카메라가 지원하는 기능으로 합성은 라이트룸에서 클릭 몇번으로 가능합니다.
인물을 기준으로 노출을 잡고 +/-했어야 했는데 셀카다보니 기준노출을 잘못 잡았습니다.
그래도 햇살이 노랗게 퍼지는 느낌이 좋아서 A컷으로 잡았습니다.
후지색감과 JPEG자동보정
암부를 극단적으로 끌어올리는 경우가 아니라면 JPEG을 그대로 쓰거나 라이트룸 자동보정만 걸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크~ 아스티아의 색감 너무 아름답습니다. 후지필름의 색감은 단순 보정으로 따라 갈 수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그냥 JPEG으로 보정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큰 모니터로 볼때는 부드럽지만 모바일로 볼때는 임펙트가 약하기 때문에 라이트룸에서 '자동' 버튼 한번 클릭해주면...
대비가 살짝 더해진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색감이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을 만큼 어두운 경우에도 노출을 조금 만져보면 금방 숨어있는 후지필름만의 색감이 올라옵니다.
어둡게 찍힌 JPEG을 그대로 보정해도
블루가 이쁘게 반짝이는 후지필름 색감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쏠비치 산토리니 광장의 일출은 워낙 유명해서 조금 식상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었는데, 졸린 눈 부비며 올라 갔던 보람이 있었습니다.
해가 떠올랐다고 해서 바로 들어가시지 말고 동그란 해 모양이 사라질때까지 해의 이동경로를 따라 다양한 사진을 찍어보시면 멋진 추억을 많이 남기실 수 있을 겁니다.
쏠비치 산토리니 광장은 너무나도 아름다운 장소였고
후지필름 GFX100S는 너무나도 아름다운 카메라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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