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발견/살림살이

전세집 보일러 온도조절기 교체 및 수리비용

by 래프윙 2017. 9. 3.



대성쎌틱 보일러 버튼 고장 수리비

버튼식 DSR-120B NO!! 전자식 DR-100 YES!!









작년, 올해는 전세집에 이런저런 잔고장이 많았습니다.


특히 겨울에 보일러 버튼 안눌러져서 난방안됐을때는 진짜 멘붕...



거두절미하고!!


보일러 온도조절기 교체비용 73,000원입니다.





교체 후 일주일 뒤인가 LCD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 있어서


다시 기사분을 불러서 재교체했는데, 제품 불량일 경우에는 추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보일러 설치 이력과 대성쎌틱 AS번호



보일러 교체 시기는 대략 10년정도라고 합니다. 전세집 들어갈때 겨울철에 냉방에서 자는 비극을 겪고 싶지않다면 보일러 설치일을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일러 설치이력은 보일러 앞에 붙어 있습니다.








제가 이집에 2015년에 들어왔으니까 이사오기 3년전에 교체되었군요. 양호합니다.



AS번호는 1588-8577입니다. 동네 설비업자를 따로 불러서 수리하나 싶었는데 그냥 대성쎌틱 AS대표번호로 전화하면 수리기사님을 보내줍니다. 기사님 엄청 친절하십니다. 



대성쏄틱은 홈페이지가 참 잘되어 있더군요. 온도조절기 메뉴얼도 모델별로 다운받을 수 있게 정리되어있습니다. (http://www.celtic.co.kr/customer/user_guide_download.asp?mType=7)



보일러 수리비는 일반적으로 집주인 책임으로 보기 때문에 집주인에게 수리해달라, 또는 수리한다고 연락하고 수리비용을 달라고하는데, 음... 우리 주인 아저씨가 태클을 거네요.



"보일러 새로 단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 무신 고장이냐고!!"



에고... 그럼 제가 추운 겨울날 고생하고 싶어서 억지로 고장냈겠습니까? 저희 주인아주머니는 쿨하신데, 아저씨는 전혀 쿨하지 않습니다 . 다행히 옆에서 주인 아주머니가 아저씨 한번 쨰려보시더니 수리하고 연락달라고 하네요.





잔고장 많은 DSR-120B와 신형 DR-100의 장점




오래된 보일러 온도조절기 대부분이 딸깍딸깍 눌리는 버튼식 또는 다이얼 식입니다. 수리기사님 말씀으로는 이 DSR-120B 모델이 버튼고장이 많았다고 합니다. 










온도조절기 수리는 간단하게 벽에 부착된 온도조절기를 떼고 안의 두가닥 전선을 새 제품에 연결하는 것으로 끝입니다. 요즘 셀프 DIY많이 하는 전등 스위치 교체만큼 간단합니다.









온도조절기야 뭐 켜고 꺼지고만 잘되면 되는 단순한 부품인데, DR-100으로 교체해서 좋았던 점이 난방온도 표시방식입니다. DSR-120B의 경우 난방온도가 실내온도로 표시되지 않고 보일러 온수 온도로 표시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실내온도를 27도를 지정하려면 난방수 온도를 60~70정도로 지정해야하는데 누를때마다 계산해서 누르는게 좀 짜증납니다.





DR-100은 이렇게 깔끔하게 실내온도로 표시된답니다. ^_^


대성쎌틱 사용하시는 분들은 고장나면 대표번호로 전화해서 얼른얼른 수리하세요. 겨울이 다가오기전에 말입니다.